하버드, MIT, 전 세계 유수 대학의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Edx.org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누구나 공부할 수 있는 개방형 온라인 강좌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MOOC를 통해 원하는 공부를 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도 많이 알려진 Udacity, Coursera, Edx 중에서 Edx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MIT 온라인 강의


MIT와 하버드에서 설립한 만큼 웹사이트가 굉장히 직관적이고 깔끔하며 오류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650+의 코스와 전 세계 5백만명이 넘는 수강생이 있고, 50만개가 넘는 인증서가 발급되었습니다. 버클리, 텍사스와 같은 미주 대학 뿐만 아니라 중국 칭화대, 홍콩 과학기술 대학교도 Edx에 참여하고 있답니다.



하버드 온라인 강의


최근에는 아리조나 대학교와 연계해서 1학년 과정을 Edx를 통해 이수하는 프로그램도 실행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이 온라인 강의만을 위해서 제작된 강의도 있지만,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할 때 아예 온라인/오프라인을 모두 고려하고 녹화한 강의들이 있습니다. 이런 강의들은 학생과 교수의 질의응답을 보며 마치 제가 실제로 미국 아이비리그의 한 대학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 듯한 굉장한 만족감을 줍니다.


CS50


수업은 거의 모두 영어로 제공되지만 각 나라별 자막 파일, 대본 등을 제공합니다. Edx는 특히 공학 쪽 강의가 강한데, 이 분야에 계시는 분들은 원서를 통해 공부 해야하는 경우도 많은 만큼 영어로 수업을 듣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수강신청도 Enroll 버튼만 눌러서 간편히 이루어집니다. 각 강좌마다 Self-Paced, Scheduled로 나뉘는데 Self-Paced 인 경우 원하는 때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직장인분들도 유연하게 공부할 수 있답니다.


다만 강의를 등록하기전에 Effort 부분을 잘 보셔야 하는데, 어떤 강의는 4주짜리인 반면에 어떤 강의는 12주 짜리에 한 주에 10-20 시간 이상 투자해야된다고 되어 있어 각자 상황에 맞는 강의를 선택하면 됩니다.


MOOC


좋은 성적으로 강의를 이수하면 위와 같은 인증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EDX


건축, 화학, 디자인, 언어, 법, 수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하버드


저는 작년에 하버드 대학의 CS50를 이수했습니다. Edx의 수많은 강의 중에서도 굉장히 Hot한 강의 중 하나인데, 커뮤니티 형성도 잘 되어 있고 무엇보다 굉장히 기발하고 창의적인 교수법이 놀라웠습니다.


대학에서 미비했던 부분을 보완하거나 특정 분야에 대해서 정말 깊이 파고들고 싶은 분들께 Edx를 추천합니다.



Posted by Bloney
,